주입식교육의 교수법은 교사중심, 교과서중심의 수업이 되어 개성을 무시한 획일주의, 형식주의로 흐르기 쉽다. 이 전근대적인 교육방법에 대한 반동으로 나타난 것으로 코메니우스의 직관교육법, 루소의 아동중심 교육관, 페스탈로치의 개발교수법, 듀이의 경험주의 교육관 등을 들 수 있다.
2) 교
Ⅱ. 본론
1. 주입식교육관1) 주요개념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라는 교육내용의 본질에 대하여 생활이 아니라 지식 또는 학문을 가르쳐야 한다고 보았다. 학문중심교육과정의 기본 입장은 교과나 학문의 기본 구조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다. 이는 교육의 본질과 지식의 가치를 밀접하게 관련 혹은
인간관, 가치관을 갖느냐에 따라 교육을 보는 관점이 달라지는 것이다. 역사적으로 볼 때 시대와 사회에 따라 가치관이 달라지며 또한 그에 따라 교육관이 달라져 왔다. 동양과 서양의 교육관이 서로 특징적인 차이점을 보이는 것은 이 때문이다.
2. 주입식교육관과 성장식교육관의 비교1) 주입식
교육을 받아야만 하며 교육을 통해서만이 그 가능성을 올바르게 실현시켜 나갈 수 있다. 그런데, 교육은 그가 속 한 시대, 사회와 분리될 수 있는 별개의 활동이 아니다. 교육이란 그 시대와 사 회의 가치관의 반영으로서, 이상적인 인간상을 실현하기 위한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2) 교육관의 정의
인간이란 무엇이어야 하며, 또한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당위와 가치판단에 입각하여 인간을 설명하고 이해하려 한다. 인간은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는 규범은 철학적 종교적 인간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대표적으로 아리스토텔레스의 인간관과 교육관이다. 그는 모든 존재는
측면의 강조, 자아정체감 확립의 중요성, 문화적, 역사적 요인과 성격구조의 관련성을 중시하였다. 본보고서를 통해 주입식교육관과 대비되는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이론을 설명 및 그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측면의 강조, 자아정체감 확립의 중요성, 문화적, 역사적 요인과 성격구조의 관련성을 중시하였다. 본보고서를 통해 주입식교육관과 대비되는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이론을 설명 및 그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교육을 필요로 하는 인류 역사에서 보편적인 형식으로 진행되어 왔으며, 오늘날에도 가장 일반화한 교육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주입식교육관과 비슷한 것으로 ‘주형식교육관’, ‘행동변화식교육관’, ‘문화획득 교육관’ 등을 들 수 있다.
이들 교육관에 기초가 되고 있는 가치관은 공통점을